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려고 하는 주식가격이 충분히 싸니? PSR에 대해 알아보자
    주식이론공부 2020. 2. 1. 23:17

    ※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정보는 투자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PSR은 주식 가치분석을 위한 잘 알려지지 않은 지표중 하나 입니다. 켄 피셔라는 사람이 고안해 낸 지표 인데요. 어떻게 계산하는지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더보기

    PSR, 주가 매출액 비율

    PSR = 주가 / SPS = 주가 / 매출액 / 발행주식수 = 시가총액 / 매출액

    (SPS = 매출액 / 발행주식수)

    트렌드나 미래가치 등을 감안하지 않고 단순하게 주식의 가격이 싼지 비싼지를 확인하기 위한 지표

     

    PSR은 수식에서 알 수 있듯이 매출규모에 기반한 지표 입니다. 기업의 매출이 높다면 그만큼 투자여력과도 상관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익등 다른 정보를 감안하지 않고 단순히 주식의 가격이 살만한 가격인지를 가늠할때 사용하기에 딱 좋습니다. 특히나 성장주 투자시 고려하기 적합한 지표 입니다. 시장에는 이익이 나지 않지만 충분히 가치있는 주식들도 많이 있지요.

    더보기

    매매적용검토(아주 일반적)

    1.5이하 : 매수

    3이상   : 매도

    6이상   : 접근금지

    실제 매매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주식 동일업종의 PSR과 비교해서 더 낮은지 높은지를 비교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그럼 간단히 대영포장의 PSR은 어떻게 개산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토하고자 하는 종목을 계산코자 할때는 네이버 금융으로 들어가서 종목을 확인 합니다.

     

      시가총액을 먼저 확인 합니다. 1528억원 입니다.

    종목분석 - 재무분석으로 들어가서 매출액을 확인 합니다. 연간 매출액을 보면 됩니다. 

    3000.6억원 입니다.

     

    대영포장의 PSR을 구하기 위해 수식(1528 / 3000.6)에 대입하면 0.509 입니다.

    다른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본 종목은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수급이나 동일업종 비교를 통한 다른 재무적 지표를 모두 고려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하지만 종목에 대한 정보를 얻었을때 최소한 거래 직전에 주식가격이 지나치게 높은것은 아닌지에 대한 기본적인 검토를 해야 겠지요. 이때 PSR은 아주 간단하지만 유용한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어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