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처음 시작하는 파이썬 - 1화 다운로드 및 설치
    시스템 트레이딩 2021. 1. 2. 00:38

    안녕하세요

    이런 저란 인터넷과 유튜브에 나와있는 글들을 보면서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에게는 자바도 아니 HTML도 쉽지 않은데 과연 할 수 있을까 고민도 되구요.... 네 맞습니다. 아직 파이썬 공부를 시작하지 않고 이 글을 먼서 씁니다. 일종의 공부를 시작 하겠다는 선언 정도라고 보시면 될것 같아요.

     

     

     

    너무 높은 목표를 잡지 않으려 합니다. 말그대로 처음 시작하는 파이썬 강좌 입니다.

    저의 1차 목표는 딱 아래 세 가지 입니다.

     

    1. 파이썬의 장단점을 이해한다

    2. 가장 기본적인 문법을 공부한다

    3. 다른 자료들을 보면서 필요한 부분을 분석하고 나만의 것으로 바꿔본다

     

    1차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그 다음에는 뭘 할지 떠오를것 같습니다. 저는 공대를 나왔지만 코딩을 할 줄 모릅니다. 마케팅 관련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 파이썬을 한번도 접해 보지 못한 분이라면 저와 동일한 레벨 입니다. 그래서 본 글은 파이썬을 조금이라도 아시는 초보 중수 분들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저처럼 완전 초보이면서 파이썬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본 글들이 다른 강의보다는 조금 더 쉽게 다가 오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파이쎤 설치하기

    파이썬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https://www.python.org/downloads/)하여 각 운영체제에 맞는 패키지를 다운로드 합니다. 자동으로 OS를 확인하고 알맞은 다운로드 사이트로 안내 하는것 같습니다. 저는 윈도우 운영 체제를 사용하고 있으니 윈도우용으로 다운로드 하겠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 되면 실행을 하여 설치를 해 줍니다.

    이때 Add Python 3.8 to PATH 를 꼭 체크해 주고 인스톨(Install Now)를 선택해 줍니다.

     

    파이썬 실행해 보기

    설치가 모두 완료 되었으면 종료를 눌러준 후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 한번 실행해 봅니다.

    프로그램 → Python 3.8 → Python 3.8(32-bit)을 선택해 줍니다.

    또는 프로그램 에서 'Python' 이라고 타이핑을 쳐서 아래의 프로그램을 선택해 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언어라고 부르는데 이 창을 통해서 사용자가 입력한 코드가 이 인터프리터 창을 통해 실행이 됩니다.  아주 오래된 느낌의 도스 커맨드 창에서 실행이 되는것이 뭔가 전문적인 느낌 이기도 하네요 :)

    이걸 파이썬 셀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유닉스나 리눅스의 쉘들과 비슷한 느낌이기도 하네요.

     

    마지막으로 공부를 그만하고 싶거나 분석을 그만하고 싶어서 프로그램을 종료 하고 방법 입니다. 다른 원도우 응용 프로그램 처럼 오른쪽 위에 있는 X 표시를 눌러 주거나 Ctrl + Z 를 누른 후 엔터를 쳐 주면 됩니다. Ctrl + Z를 누르고 엔터를 쳐 주는것이 나중에는 좀 더 효율적일것 같아요. 굳이 마우스로 손을 가져가지 않아도 다 처리할 수 있어 느낌 있네요.

     

     

    나만의 파이썬 활용 빅픽쳐 

    제가 파이썬 언어를 배워보고 싶은 이유는 아래와 같은 원대한 꿈들? 아니 해보고 싶은 것들이 있어서 입니다. 여러 싸이트의 정보를 가져와서 그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뽑고 그 안에서 많은 통찰을 얻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통찰을 기반으로 다양한 취미활동 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손안대고 코도 풀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 때문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