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키움 캐치 자동매매 검색식 테스트 결과(세력, 종가)
    주식자동매매 2020. 2. 16. 14:45

    ※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정보는 투자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과 유투브를 보면서 대약 2종의 검색식을 이용하여 단타 매매를 해 보았습니다.

    짧은 기간의 테스트 였지만 기록에 남기고 수정 후 다음 테스트를 하기 위함 입니다

    1. 세력매집 탐색

    실전에 사용하기에는 매우 무리가 있을것으로 생각되는 탐색식 입니다만, 몇 가지 인사이트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탐색식은 하기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2020/02/02 - [주식자동매매] - 세력매집 탐색위한 조건검색식

     

    2/3 ~ 2/7 주차에는 출근전에 눌러 놓아야 하는지를 몰라 중간에 자동매매를 켜 두거나 까먹고 켜지 않은 날들이 많습니다. 그냥 운이 좋아서 3회의 수익이 난 주였다고 생각 합니다.

    2/10 ~ 2/14 에는 아침에 일어나서 꼭 캐치 자동매매를 실행 하였습니다. 일주일 거래 결과 10,655의 실현손실을 기록 했습니다.

    - 조건 : 5% 수익실현, 6% 손절

    - 오버나잇 허용

    - 거래당 100만원 매수

    - 총 거래횟수 : 42회

    - 수익거래 24회

    - 손실거래 18회

    - 실현손익 : -10,655원

    수익거래수가 더 많음에도 불구하고 손실이 발생 하였네요. 손실난 종목을 살펴보면 조건 충족 후 지속 떨어지는 종목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조건식이 간단하고, 잡주? 위주의 거래가 많다 보니 수익율과 손절율을 낮추는게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주에는 2.5% 수익실현, 2% 손절로 바꿔서 한주간 테스트를 진행해 보려 합니다. 

    가장 간단한것이 가장 큰 수익을 줄 수도 있다는 생각 입니다. 하지만 간단한 식의 경우에는 매주 확인을 하면서 변수에 대한 변경범위를 봐 줘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건에서도 더 많은 종목이 검색될 수 있도록 5~7% 올라가는 종목으로 변경하여 테스트를 진행 예정 입니다.

    거래 횟수와 남아있는 보유 종목 수 봤을때 대략 종목당 계좌투자금액의 7~10% 정도를 베팅하는것이 적절한것 같습니다.

    2. 종가배팅

    실제 종가에 배팅을 하는것은 아니지만 다음날 상승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찾아서 매매하는 방식 입니다.

    - 조건 : 5% 수익실현, 6% 손절

    - 오버나잇 허용

    - 거래당 100만원 매수

    - 총 거래횟수 : 24회

    - 수익거래 16회

    - 손실거래 8회

    - 실현손익 : 255,202원

    좀 더 다양한 조건을 넣어서 거래를 진행하는 로직이며, 검색되는 종목이 당연히 좀 작은편 입니다. 거래횟수로 봤을떄 계좌금액의 10%보다 조금 많이 넣어도 될 것 같아요. 정리되지 않은 계좌도 있어 20%까지 넣게 되면 놓치는 종목이 많아 질것 같습니다.

    다음주에는 이 조건식은 5% 수익실현 4% 손절로 변경해서 한주간 추가 테스트를 진행해 볼까 합니다. 몇가지 잔잔한 수정도 진행을 하구요.

     

    두 번째 조건식 한 주 테스트 결과를 기준으로 대략 계산하면 한달간 약 4% 정도의 수익이 가능해 보입니다. 뭐 시스템 트레이딩이 다 그렇듯이, 실제 시장의 영향을 크게 받는 부분이라, 하락장에서 견디기 어려운 부분도 잘 알고 있습니다.

     

    아침에 출근할 때 켜 놓는 것만 하면 되니, 큰 욕심 안부리고? 안정적으로 한달에 5%만 수익이 날 수 있는 로직을 찾을 수 있었으면 하는 무지무지 큰 바램으로 아쉬운 주말을 보내고 있습니다. :)

     

    향후 참고를 위해 2주간의 주식시장도 갈무리 해 놓습니다. (참고로 2주간은 코스피, 코스닥 모두 상승장 이었네요)

    즐거운 투자생활 되세요!

    도움이 되었나요?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어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