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통찰 (ft. SK증권 new ETF insight)
    주식이론공부 2020. 10. 19. 21:55

    ※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정보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본 글에서는 보고서 내용 중 일부와 개인적인 의견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글 마지막에 있는 보고서 원문링크를 확인하세요.

     

    안녕하세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로 인하여 엄청난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여전히 혼란스러운 시대이지만 몇가지 주요한 사실들이 있습니다. 유래없이 많은 돈이 시중에 풀려있으나 실물경제까로는 잘 스며들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각 국가는 약간의 부작용이 있더라도 현 시점 최선의 방법은 최대한 필요한 곳에 돈이 흘러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부양을 하는 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이러한 유동성이 과연 어디로 이동할까 생각해 봅니다.

     

    최근 투자경험이 많아진 개미 투자자들이 기존의 펀드를 환매하고 직접투자를 시작하였습니다. 기존 펀드의 높은 수수료가 수익율을 까먹고 있다는 것을 잘 인지한 결과로 보여집니다. 펀드환매 후 개별종목 투자를 하면서 최근 큰 조정등으로 인해 지옥과 천당을 몇번 오가게 되었는데요. 일반인들의 장기투자는 결국 ETF로 이동하게 됩니다. ETF는 낮은 수수료율과 안정성, 그리고 조금의 분석을 통해 중장기 투자시 시장 수익율을 상회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려 있을 겁니다.

    본 보고서에서 5종류의 새로운 ETF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코로나 사태가 어느정도 마무리 되면서 돈이 돌기 시작하거나 정책 변화가 생기는 경우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을만한 ETF로 보입니다. 특히나 교육관련 ETF는 코로나 사태가 어느정도 더 장기화 되더라도 성장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단 보고서에 나오는 내용처럼 단기적으로 일부 리스크가 있음은 감안해야 합니다.

    본 글을 읽는 대부분이 사람들이 소개한 해외ETF투자와는 거리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이 좀 난해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국내 증권사 리포트가 종목 매수와 종목 추천에만 초점이 맞춰저 있는 반면에 본 보고서는 새로운 ETF에 대한 소개와 그 배경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트렌드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고 생각됩니다. 증권사 리포트를 모아 높은 사이트에서도 매우 간략히 제목만 나와 있어 뭍히기엔 아쉬운 보고서라 생각되어 간략한 요약과 함께 소개 드립니다.


    출처 : SK증권. NEW ETF Insight Vol.9 표지

    RIZE Education Tech Digital Learning ETF (LERN LN, 유럽) : 두 번째 에듀 테크 ETF

    에듀 테크 ETF 는 지난달에 이어 이번달에도 출시되었다. 교육의 디지털화가 코로나 19 로 가속화될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호주 교육 리서치 기관인 HolonIQ 은 2025 년까지 디지털 교육에 대한 소비가 $404BN 으로 늘어날 것으로 본다. 2020 년을 기준으로 봤을 때 2 배 정도 성장하는 것이다. 코로나 19 가 확산되기 전, 2025 년까지 $341BN 에 그칠 것으로 생각됐던 에듀테크 시장 규모가 코로나19 를 기반으로 훨씬 커진다는 것이다. 관련 ETF 는 Global X Education ETF (EDUT)도 있다.

     

    Defiance Next Gen SPAC Derived ETF (SPAK US, 미국) : SPAC 과 SPAC 을 통해 상장한 기업에 투자

    올해 SPAC 을 통해 성공핚 기업들이 미국에서 속속히 등장하면서 SAPC, 그리고 SPAC 을 통해 IPO 를 진행핚 기업들에 대핚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가장 대 표적인 사례가 우주 여행 기업인 버진 갤럭틱과 온라인 스포츠 도박 기업인 드래프트 킹이다. Defiance 는 SPAC 을 통해 IPO 를 성공한 기업들과 다양한 SPAC 에 투자한다.

     

    VictoryShares NASDAQ Next 50 ETF (QQQN US, 미국) : 나스닥 100 지수에 앞으로 포함될 기업들에 투자

    지금 당장 나스닥 100 에 포함되어 유명해진 기업들을 제외하고 그 다음 나스닥 100 지수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독특한 점은 ‘금융’ 섹터로 분류되는 종목은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유명한 QQQ 에 대한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겨냥하고 출시된 상품이다

     

    Blackrock ESG Growth ETF (MAGR GR, 유럽) : 운용 스타일에 따라 ESG ETF 에 투자하는 ETF

    블랙록의 ESG 시리즈가 유럽에도 상장되었다. iShares 에서 출시한 ESG ETF 만을 가지고 액티브 하게 운용하는 것이다. Moderate, Growth, Conservative 로 나눠져 있는 이유는 액티브하게 운용하기 때문에 보수적인 접근을 할지, 중위험 중수익을 추구할지, 성장성에 포커스를 맞추는지에 따라 3 가지 시리즈를 상장 했다. ESG 분야에 대한 패시브 시장의 열기는 올해 초부터 지속 중이다.

     

    iShares Commodity Curve Carry ETF (CCRV US, 미국) : 원자재 선물을 액티브하게 거래하는 ETF

    선물 커브에서 가장 우호적으로 포지션이 보이는 원자재를 10 개 선정해 원자재 ‘carry’ 전략을 취하는 ETF 다. 스왑을 통해 원자재 선물에 대한 익스포져를 늘린다.

     


    보고서에서 이야기 하는 첫번째 교육관련 ETF의 장기적인 성장은 코로나 사태의 지속 또는 종식과 상관없이 가능한 분석으로 보입니다. 단 단기적인 GSX Techedu 관련 부분은 주의를 요합니다.

     

    두번째 SPAC통한 상장과 관련 ETF의 분석 내용으로 911사태때의 사회심리에 기반한 대중의 소비예측과 코로나19로 인한 세수마련 방안으로 미국의 주들이 온라인 도박 합법화라는 제도적 변화를 만들어 낸다면 해당 ETF의 성장은 매우 자명해 보입니다.

     

    보고서의 내용이 조금 어렵고 한눈에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찬찬히 살펴보면 코로나19의 장기화와 그 변곡점이라는 현 상황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5종의 새로운 ETF에 대해 공감할만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 보고서원문

    SK증권. New ETF Insight Vol.9 (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3306)

     

    도움이 되었나요?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어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