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처음 시작하는 파이썬 - 2화 에디터 설치하기
    시스템 트레이딩 2021. 1. 3. 00:18

    파이썬을 설치 하였다면 그 다음으로 에디터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의 인터프리터 창에서 프로그래밍을 하기에는 상당한 제약이 있습니다. 물론 파이썬을 설치 할때 같이 설치된 IDLE 이라는 에디터로도 1차 목표한 전체 과정을 공부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파이썬 기본 에이터 IDLE 실행하기

    추천 에디터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 개인적인 생각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처음부터 최적화된 에디터를 사용하면서 좀 더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 합니다. 다양한 언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다양한 에디터에 친숙한 프로그래머 분들 이라면 언어에 대해 충분히 공부한 후에 자신에게 맞는 에디터를 사용하여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초보의 경우에는 처음 시작하면서 의욕에 불타 오를때 각종 도구들을 세팅해 놓고 해당 도구를 지속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기껏 해봐야 약간의 기본적인 문법을 공부한 후에 바로 원하는 것들을 해 보기 위해 부딧힐 예정입니다. 부딧히는 시점에 새로운 에디터를 사용해 보고자 한다면 저 같은 초보에게는 이것또한 높은 진입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에디터를 정하고 익숙해 질때까지 바꾸지 않을 예정 이구요.

     

    추천 에디터 설치하기

    저는 파이참을 사용할 예정 입니다. 처음 시작하기도 하고 기본적인 부분만 있으면 충분 하므로 무료인 커뮤니티 버전을 다울로다 받아서 실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실행을 눌러 주고 한 화면이 넘어가면 필요한 옵션을 체크해 주는 창이 나옵니다. 별로 안중요한데요. 저는 열심히? 사용할 예정이라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고, 어디서든 실행될 수 있도록 PATH도 추가해 주는걸 선택 했습니다. 그리고 .py 파일을 연결시켜 줘서 관련된 파일을 편집할땐 항상 파이참이 뜨도록 하려 합니다.

    PATH설정까지 체크를 한 경우면 컴퓨터를 재부팅 후 바탕화면에서 파이참을 실행 합니다.

    첨 실행할때 아래와 같이 파이참 세팅을 가져 올거냐고 물어보는데 저는 기존에 설정한 적이 1도 없음으로 세팅 안가져옴(Do not import settings)를 선택해 줬습니다.

    Privacy Policy를 꼼꼼히 읽어 보시고 (농담인거 아시죠?) 동의를 눌러 줍니다. 고소의 나라 미국에서는 꼼꼼히 읽어 보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영어공부에 도움이 될것 같아요. 사실 문제가 생기는 경우 모든 문제 해결의 시작점은 이 약관에 따라가게 됩니다.

    사용성 개선을 위해 설정한 것에 대해 정보제공을 원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세팅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통계를 내고 사용선 개선에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민감정보는 가지 않는듯 해요. 각자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UI를 선택하는 단계네요. 전 우선 밝은걸로 하고 나중에 눈이 피로하거나 하면 블렉테마로 바꿀까 합니다.

     

    피쳐드 플러그인을 눌러봅니다.

     

    혹시나 Vim이나, R이나 AWS 툴킷 등을 사용하시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면 해당 언어나 피쳐도 사용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으신 분들 중에서 저러한 피쳐를 설치해서 사용할 니즈가 있는 분들이라면 당장 나가셔서 다른 강좌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완전 초보를 위한 것으로 수준이 전혀 맞지 않아요.ㅎ

    다 둘러 봤으면 아래 버튼을 눌러서 파이참을 실행합니다.

     

    처음하는거니까, 당연히 새로운 프로잭트 생성을 선택 합니다.

    프로잭트 이름을 적어줍니다. 원하시는 대로!

    그리고 아래 프로잭트 인터프리터 를 눌러서 설치한 파이썬 위치를 선택해 줍니다. PATH설정을 해 놓아서 스킵해도 될것 같은데, 여튼 다 해줄겁니다. 그리고 Create를 누르면 프로잭트가 생성 됩니다.

     

    방금 만든 프로잭트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New - Python File을 선택합니다.

     

    저는 첫실행(first launch) 라고 넣어 줬습니다. 파일 이름을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 줍니다.

     

    그럼 지금까지 파이썬이 재대로 설치가 되었고 파이참이 정상적으로 셋업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간단한 첫 코딩을 해 보겠습니다.

    print('안녕 반가워')
    print('파이썬은 처음이지?')
    print('왕초보들, 같이가자!')

    코드를 입력해 보시면 자동으로 틀린 글자도 수정해 주고, 필요한 괄호등을 자동으로 나타내 줍니다. 아주 마음에 드네요 ^^. 아래와 같이 코딩을 한 코드 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뒤 실행을 선택시켜 줍니다.

     그럼 왼쪽 아래 창에 그 실행 결과가 나타납니다.

    자, 파이썬 공부를 위한 기본적인 셋팅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공부만 열심히 하면 됩니다!

    [시스템 트레이딩] - 처음 시작하는 파이썬 - 1화 다운로드 및 설치

     

    또다른 유명 에디터 설치방법

    [시스템 트레이딩] - 처음 시작하는 파이썬 - 비쥬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하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